센트럴 라이프

수험생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딱 한 가지만 골라본다면?
2023-04-19

수험생에게 건강기능식품 중 단 한가지만 추천해야 한다면, 주저없이 비타민C를 추천드립니다.


서울대학교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C의 섭취가 학업 및 직무에 대한 활력을 개선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출처: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신동미 교수 ‘비타민C의 정신적 활력과 집중력 개선 인체적용시험 결과’






1.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아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2년 식품 과학 학술지 뉴트리션 저널(Nutrition Journal)에 발표된 ‘비타민C 정맥 투여에 따른 직장인의 피로도 감소(Intravenous Vitamin C administrarion reduces fatigue in office workers)’ 라는 연구결과에서도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진은 건강한 성인 남녀 14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비타민c 10g을, 다른 한 그룹에는 생리식염수를 정맥 주사로 투여한 뒤 피로도를 측정했습니다.

비타민c 투여자는 피로도 지수가 최초 5.64에서 2시간 후 5.10, 24시간 후 4.97로 감소한 반면 생리식염수 투여자는 최초 5.54였던 피로도가 2시간 후 5.31로 소폭 감소했으나, 24시간 후에는 5.66으로 상승했습니다.  


출처 : Intravenous Vitamin C administration reduces fatigue in office workers: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연구진은 “비타민C”는 피로로 인해 생기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라고 설명하며, “이번 결과를 통해 비타민C가 피로 감소 효과가 있는 영양소임이 입증되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 비타민C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출처 :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에서는 한국인 비타민C 섭취기준을 성인 남,녀 기준 100mg로 정의하였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가운데 유일하게 몸에 저장되지 않고, 물에 용해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과 달리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은 비타민C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도 않기 때문에 권장 섭취량에 맞춰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수험생들이 단기적인 집중력 향상과 피로 감소 등에 도움을 받기 위해 카페인을 섭취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은 단기적으로는 정신을 각성 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집중력 향상과 피로 감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하게 복용할 경우 수면장애나 역류성식도염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약 11,000명에 대한 29개의 연구를 종합한 2013년 코크란 리뷰에 의하면, 운동선수와 군인과 같은 육체적 활동이 많은 사람들과 일반인들에게 동일한 양의 비타민C를 섭취하게 했을 때, 일반인들보다 육체적 활동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서 감기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논문 출처: Vitamin C for preventing and treating the common cold


공부는 체력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수험생에게는 심리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체력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체력 소모가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 장기적인 피로도 회복과 컨디션 관리를 위해서는 카페인이 아닌, 건강기능식품 비타민C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센트럴팜(주) 고객센터

02-529-5888
운영시간(평일) 09:00~17:00
넷쨰 주 수요일 10:00~16:00
점심시간 12:00~13:00
TOP